카테고리 없음

뜻밖의 주린이 실수 대공개

news4058 2025. 7. 11. 04:18

뜻밖의 주린이 실수 대공개

 

 

제가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 기억이 납니다. 뉴스에서 주식이 대단히 수익성이 높은 투자방식이라고 들었던 터라 부푼 기대를 안고 도전했죠. 하지만 예상외로 계속해서 실수의 연속이었습니다. 투자 실패를 통해 배운 것들, 그리고 주위의 여러 주식 투자 선배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주식에서 많이 하는 실수들을 모아봤습니다.

 

무턱대고 남의 말만 듣기

주식 세계에 입문하신 분들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주변에서 '잘 나가는' 사람들의 말을 무조건 따르는 것입니다. 저 역시 초반에 친구가 추천하는 종목을 크게 고민하지 않고 사버렸죠. 그러나 이내 손해를 봤습니다. 남의 성공 스토리만 듣고 무작정 따라간다면, 자기 자신의 투자 성향과 맞지 않는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현상

방금 전까지만 해도 차트에 아무런 변동이 없던 주식이 갑자기 치솟는 걸 보았을 때, 동요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겁니다.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해봤어요. 친구 중 하나가 "이 주식은 올해 끝내준다"며 밤새도록 설득해서, 잠에서 깨자마자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그 주식은 얼마 지나지 않아 급락했죠. 포모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 소식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정보에 따른 전략을 세워야죠.

 

계획 없는 무계산 투자

주식 투자는 백 마디 말보다 철저한 계획이 필요한데요. 이미 가지고 있는 예산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한 금액을 벗어나 무리하게 투자금을 늘리면 자칫 파산의 길로 빠지기 쉬워요. '이번에 한 번 제대로 벌어보자'면서 대출까지 받아 투자했지만, 예상치 못한 하락으로 그 결정을 후회한 적이 있습니다. 투자 전에 계획을 세우고 자산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충분히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기업의 실적과는 무관한 감성 투자

많은 주린이들이 '핫하다'는 것만 믿고 기업의 자세한 실적이나 현황을 확인하지 않은 채 주식을 삽니다. 저도 경험해봤죠, 기술 업종의 한 기업에 주목하면서, "기술주니까 잘될 거야"라며 검증 없이 매수한 적이 있습니다. 실적 보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기 꺼려지거나 복잡하게 느껴지더라도, 투자할 기업의 연평균 성장률이나 부채비율 등 기본적인 정보를 체크해야 합니다.

 

손절매를 두려워하는 심리

손절매는 가격 하락 시 손해를 더 확대시키지 않기 위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손해본 주식을 빠르게 파는 행위입니다. 예전에는 손절매가 얼마나 중요한지 몰랐었어요. 손해가 나는대로 그냥 놔두면 오를 거라고 막연히 믿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손해는 점점 커졌고 손절매의 중요성을 크게 깨달았죠.

 

호재에만 집착하기

주식 초보였던 당시, 긍정적인 소식에만 집중하며 호재 뉴스에 심취해 투자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회사의 어떤 새 제품이 대단한 성과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이야기만 믿은 채 환상 속에 사로잡혔던 적이 있었죠. 하지만 주가는 호재보다 불확실성이 더 많이 반영돼 움직일 수 있습니다. 호재와 악재를 균형있게 고려해 전체적인 시장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는 재미있는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실수를 피할 수 있다면 그 과정이 더욱 즐거울 것입니다. 제가 겪었던 사례들을 조심스럽게 공유하면서, 많은 주린이들이 같은 길을 걷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 더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